언어치료

HOME > 로뎀나무발달연구소 프로그램 > 언어치료

 언어치료는 무엇인가요?
언어치료는 사람들이 보다 자유롭고 편안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아이들이 보이는 의사소통 문제를 방치할 경우,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워하거나 불통이 누적되면서 분노와 불안을 반복적으로 경험하여
사회성, 정서발달에서 이차적인 문제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반면 적기에 의사소통 문제를 발견하고 적절히 개입한다면 이차적 문제를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아이들은 소통의 즐거움을 누리며 좀 더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언어치료는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의도가 낮은 아동
- 문장표현이 어려운 아동
- 언어이해에 곤란이 있는 아동
- 어휘가 제한되어 대명사, 대동사를 많이 쓰는 아동
- 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말을 더듬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로 인한 의사소통문제를 보이는 아동
 언어치료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나요?
* 개별언어치료
대상자의 특성과 수준에 맞추어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중재합니다.

* 놀이언어치료
자연스런 놀이 상황에서 각 아동에게 필요한 말, 언어, 의사소통 목표를 자극합니다. 아이들은 즐겁게 놀면서 자기도 모르게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말을 배우는 게 즐겁구나.’, ‘말이 잘 통하니까 기분이 좋구나.’느끼게 됩니다.

* 그룹언어치료
또래들과 생생한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며 살아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낱말단계나 구문단계에 진입한 아동 그룹일 경우, 아이들이 또래에 더욱 관심을 갖고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서로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도록 자극하여 상호작용 빈도가 더욱 증가하도록 돕습니다.

* 학령기 이야기 언어치료
담화발달을 촉진합니다. 상대방과 말차례를 적절히 교환하면서 주제를 유지하면서 대화하는 기술을 지도합니다. 이야기 이해와 표현을 지도합니다.

 연구원 소개
-언어치료-

김강애
소장/언어치료

- 이화여대 특수교육학과 졸업
- 이화여대 대학원 언어병리협동과정 졸업
-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겸임교수
- 전) 강북삼성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언어치료실
- 언어재활사 국가자격1급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
- 특수학교(국) 2급 정교사

김미숙
언어치료

- 이화여대 특수교육학과 졸업
- 이화여대 대학원 언어병리협동과정 수료
- 언어재활사 국가자격2급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
- 전) 한국아동발달연구소
- 전) 윤미선 언어청각연구실
- 윤언어교육원 언어치료

이은주
언어치료

- 이화여대 교육심리학과(현 심리학과) 졸업
- 이화여대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석사 졸업
- 전) 가톨릭대학교 성 빈센트 병원 언어치료실
- 전) 수원여자대학교 운영 산성동 복지회관 언어치료실
- 세원 영유아 아동상담센터(구 한신 아동발달임상센터) 놀이언어치료
- 언어재활사 국가자격1급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
-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심리학)

송미령
언어치료

-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졸업
- 전)천안이든아이발달상담센터 언어치료사
- 전)한국아동발달상담센터 언어치료사
- 전)세곡중학교 도움반 사회성 강사
- 전)서울신경혜발달상담센터 언어치료사
- 언어치료사
- 언어재활사 국가자격1급